알쓸정보

장염 원인과 초기증상, 예방법, 감염 시 주의사항

AAM 2022. 7. 28. 12:30
반응형

 건강한 사람도 흔히 걸리기 쉬운 장염은 심하면 만성으로 앓을 수도 있고 큰 고통을 수반하는 질병입니다. 일반적으로 상한 음식을 섭취하고 감염이 되면 구토 증세와 설사를 증세를 보이면서 발열 등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여름철에 더 조심해야 할 장염의 원인과 초기 증상 그리고 예방 및 감염 시 주의사항까지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염 감염 원인

 장염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이유로는 위생문제 및 상한 음식 섭취를 하게되면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등의 바이러스 혹은 세균이 체내 침투하게 되어 감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과정에서 사이토카인이라는 염증 매개물질이 몸속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에 장시간 노출되면 장이 긴장하게 되면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라는 스트레스성 만성 장염을 앓게 됩니다.

 

 

 

 

장염 초기 증상

 장염의 초기증상으로는 잦은 빈도수와 며칠에 걸려 이어지는 설사 증세입니다. 그와 함께 복통과 오한이 따라오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발열과 함께 두통 증상도 보여 몸살과 같은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극심한 요통도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 장염 증상

 급성 장염이 원인이 해결되지 않은채로 반복적으로 일어나게 되면 만성 장염으로 발전하기도 하는데요. 주요 특징으로는 한 달 이상 오랜 기간에 걸쳐 장염 증상을 보이면서 무력감, 근육통, 면역력 저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예방을 위해서는 장염의 반복적인 원인을 되도록 빨리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염 예방법

 평소 장염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방법으로 세 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요.

 

 첫 번째, 올바른 식습관 형성입니다. 끼니를 규칙적으로 챙기고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하고 풍부한 영양소 섭취를 할 수 있도록 식단을 개선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탄산이나 카페인 음료 그리고 술은 되도록 자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두 번째, 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것에 주의하는 방법입니다. 만병의 근원이라고도 불리는 스트레스는 당연히 장기에도 긴장감을 주게 됩니다. 특히 만성 장염에서 해방되기 위해서는 특히 더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위생관리를 꼽을 수 있습니다. 위생문제는 흔히 걸리기 쉬운 장염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상시 주변을 깨끗하게 하여 상한 음식을 섭취하거나 다른 균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장염 감염시 주의사항

 장염에 걸렸을 때 주의사항은 예방법과 거의 비슷한데요.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은 멀리하고 탄산음료와 카페인과 같은 장을 긴장하게 만드는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각할 때는 장점막의 염증 때문에 음식물 흡수가 힘들 수가 있어서 가능한 한 식사를 거르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경미해지기 시작한다면 소화가 편하고 자극이 없는 음식인 죽이나 미음으로 식사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탈수 예방을 위해 이온음료와 물로 수분과 미네랄을 보충하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관련 글 보기:

 

(정부24, 종이, QR코드)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쉽게 따라하기

설치없이 유튜브 동영상 간단하게 다운받는 방법

국세청 홈택스 영문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윈도우 10 설정 - 마우스 크기 변경하는 방법 쉽게 따라하기

kb국민은행 휴대폰 공인인증서 간편하게 PC 로 복사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