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정보

설치없이 유튜브 동영상 간단하게 다운받는 방법

AAM 2021. 6. 8. 12:13
반응형

 유튜브를 시청하다 보면 영상을 다운로드하거나 음원을 저장하고 싶을 때가 있죠. 어학 관련 자료, 연설, 운동 영상 등등 구간반복 혹은 필요한 구간만 골라내서 보고 싶은데 아직 유튜브 앱으로는 제한이 있어 불편한 게 사실입니다. 그럴 때를 위해 별도의 앱이나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간편하게 유튜브 Youtube 동영상을 다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하는 방법


1. 유튜브에서 원하는 동영상 주소를 복사합니다.

YouTube에서 다운로드 하고싶은 비디오 URL을 복사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이미지입니다.
YouTube URL 복사

 

2. Y2Mate - Download and save YouTube Videos에 접속합니다 [바로가기]

 

3. 복사한 유튜브 동상 주소를 아래 입력란에 붙여 넣기 합니다.

검색 필드에 YouTube 동영상 URL을 붙여넣고 다운로드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이미지입니다
YouTube URL 붙여넣기

 

4. 스타트를 누르면 비디오(Video)와 음원(Audio) 중 원하는 확장자를 선택하여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 비디오 및 오디오 용 mp3 다운로드 버튼을 위치를 안내하는 이미지입니다
다운로드 비디오 혹은 오디오

- 다운로드 가능한 확장자 종류는 동영상으로는 mp4,webm 음원으로는 mp3 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영상의 경우 720/480/360p 등 다양하게 가능하네요. 유튜브 업로더가 제공한 사이즈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유튜브 동영상을 쉽게 다운로드 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런데 잠깐,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행위가 합법일까?


 다운로드하고나서 드는 의문이 있었습니다. 바로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만든 영상물을 다운로드하는 것이 혹시 불법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었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작권법 제46조에 따라 영리 목적이 아닌 개인 소장용으로 다운로드하는 것은 불법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러나 영리를 목적으로 동영상을 이용하거나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재가공 혹은 업로드하여 배포하면 형사처벌의 대상이 된다고 하네요.

 

 사실 완벽하게 100% 합법적인 방법은 유튜브 레드(프리미엄)를 가입하는 방법뿐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한 뒤 앱을 통해서 다운로드하여 '오프라인' 모드로 시청하는 방법이죠. 이전 글: 30% 싸게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하는 방법 [바로가기]

 

 유튜브 이용약관을 살펴보면 “귀하는 당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페이지, 내장 플레이어, 혹은 유튜브 사에서 명시적으로 승인한 다른 수단 이외의 그 어떤 경로로도 당 사의 콘텐츠에 액세스 하지 않을 것임에 동의합니다. (...) 귀하는 콘텐츠 서비스 페이지 상의 ‘다운로드’ 링크 또는 그와 유사한 링크로써 유튜브가 공식 게재한 링크 이외의 그 어떤 경로로도 유튜브의 콘텐츠를 다운로드할 수 없습니다.”라고 명시되어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유튜브 레드 등록 기간이 만료되면 저장된 모든 영상의 시청 자격도 함께 사라지거나 혹은 영상에 따라 제작자가 다운로드를 허용하지 않는다면 오프라인 재생이 불가능하죠. 그래서 완전히 내 컴퓨터로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찾고 있는 것이고요. 아무튼 현실적으로 확률은 낮으나, 고소를 당할 가능성이 아예 없다고는 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고 꼭 개인 소장용으로 다운로드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글 보기 :

제 2의 비트코인? 파이코인 스캠논란 총정리와 가입방법

캐나다 일상. 올리브영 글로벌에서 무료해외배송 주문하기 (feat. 55% 추가 할인)

바이낸스 초보가 코인 예금으로 수익 내기

유튜브 한 곡 반복재생 하는 쉬운 방법(PC/모바일)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