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정보

(정부24, 종이, QR코드)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쉽게 따라하기

AAM 2021. 6. 23. 09:41
반응형

 지난 1일부터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자와 접종완료자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누릴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시설에서 대면 접촉면회 가능, 직계가족 모임 기준 제한에도 예외되는 등 많은 제약에서 해방될 수 있는데요. 그러나 접종만 끝냈다고 완전히 가능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접종 후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받은 뒤 증명할 수 있어야 인센티브를 누릴 수 있습니다.

 

 백신 예방접종증명서는 ‘종이예방접종증명서’를 출력하거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QR코드를 이용한 ‘전자예방접종증명서’ 두 가지 방식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증명서 종류


  • 종이예방접종증명서 : 예방접종도우미[바로가기] 혹은 정부24[바로가기] 홈페이지에서 발급 및 출력 서비스 활용
  • 전자예방접종증명서 : 질병관리청 COOV 어플리케이션 QR 코드로 인증

 

 

 

 

종이 예방접종증명서 발급받기


우선 종이 예방접종증명서는 집에 프린트기가 있고, 공동증명서(공인인증서)가 있다면 예방접종도우미 혹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공동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한 뒤 출력할 수 있습니다. 또는 가까운 보건소에도 증명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정부24에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서 정부24(혹은 구 민원 24) 로 접속합니다.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2. 정부 24 홈페이지의 자주 찾는 서비스 메뉴에서 예방접종증명을 클릭해 이동합니다.

예방접종증명서 발급신청하기 - 정부24 홈페이지 자주찾는 서비스

 

 

3. 민원안내 및 신청 페이지입니다. 예방접종증명서 인터넷 발급 수수료는 무료라고 안내되어있습니다. 신청하기 클릭하여 민원신청을 계속 진행합니다.

예방접종증명 발급신청하기 - 정부24 민원안내 및 신청 페이지

 

4. 예방접종증명서 신청 페이지입니다. 개인정보를 입력한 후 접종구분에서 개별선택을 클릭한 뒤 원하는 예방접종 종류를 선택합니다.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해 신청을 완료합니다.

예방접종구분 개별선택 탭

 

5. 간편인증 혹은 공동증명서로 본인인증 후 [문서출력]하면 완료입니다.

 

 

 

 

전자 예방접종증명서 발급받기


 두 번째 전자예방접종증명서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질병관리청 COOV’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질병관리청 쿠브’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은 공인인증서 대신 문자나 이동통신 3사가 운영하는 본인인증 앱 ‘패스(PASS)’로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청 COOV' 어플을 이용한 전자예방접종증명서 발급 받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앱스토어에서 질병관리청 을 검색하여 어플을 다운로드 합니다.

 

 

2. 쿠브 어플을 설치하고 간단한 설정을 합니다. 이미지의 오른쪽에서 왼쪽방향 순서대로 언어, 국가 및 지역, 간단한 어플 정보, 카메라 접근권한 안내, 정보 수집 약관에 모두 확인을 눌러줍니다.

 

 

3. 어플에서 본인인증하기를 선택합니다.

 

 

4. 본인 명의 휴대폰을 이용하여 본인인증을 합니다.

 

 

5. "본인인증을 완료했습니다" 라는 페이지가 되면 본인인증 완료입니다. 확인을 눌러줍니다.

 

 

7. 본인인증 증명서 아래에 있는 [발급받기] 글자를 눌러서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받습니다.

 

 

8. 이름과 생년월일이 맞는지 한번 더 체크한 뒤 확인을 눌러줍니다.

 

 

 

 

 

 

 

관련 글 보기:

설치없이 유튜브 동영상 간단하게 다운받는 방법

바이낸스 초보가 코인 예금으로 수익 내기

(신청서, 위임장 첨부) 범죄 수사 경력 회보서 실효형 포함 발급 방법

국세청 홈택스 영문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영문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 -캐나다영주권 준비서류

윈도우 10 설정 - 마우스 크기 변경하는 방법 쉽게 따라하기

kb국민은행 휴대폰 공인인증서 간편하게 PC 로 복사하기

반응형